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장

블로그 두번째 저품질/최적화 풀림 해결방법 - 경험담

by 화니머니 2023. 7. 12.

올해 1월쯤에 우연히 동영상을 보다가 디지털 노매드의 인생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영화, 경제, 부동산, 생활정보, 여행을 공유하려고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 블로그 하나를 포스팅하고 나서 두 번째 블로그 저품질, 최적화 풀림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조심하고 또 조심한다고 했는데 역시나 충격과 공포는 또다시 나의 몫이라 여기면서 다시 최적화되기 위한 해결방법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두번재 최적화 풀림 해결방법

 

블로그 포스팅을 올린 건 많지 않지만 또다시 두 번째 최적화 풀림이라니! 말도 안 돼! 라며 충격에 더 이상 말이 안 나왔습니다. 그동안 많지는 않지만 소소하게 포스팅을 올리고 있던 터라 첫 번째 최적화 풀림으로 경험을 바탕으로 바로 전에 올린 포스팅한 글을  비공개로 바꾸고 또다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할까 생각하지만 처음이 아니라 더욱더 망설였습니다.

 

 

저품질과 최적화 풀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그 유저라면 저품질과 최적화 풀림은 누구나 올 수 있다는 말을 합니다. 저는 블로그를 시작한 지 한 달도 안 되어 첫 번째 최적화 풀림을 경험했습니다. 조금씩 들어왔던 유입수가 갑자기 급감하는 것을 확인되는 순간 저의 두뇌는 멈추었습니다. 무슨 일일까?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바로 전에 올린 포스팅 글을 삭제하라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결국 고민하다가 글을 삭제하고 고객센터에 문의하였습니다. 

저품질은 블로그 URL뿐만 아니라 포스팅한 글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최적화 풀림은 포스팅한 글은 포털사이트에서 보이지만 블로그 URL이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상단이 노출이 안되기에 유입은 거의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다음은 고객센터에 어떻게 문의해야 하는지 지난번 첫 번째 최적화 풀림을 해결하여 올린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최적화 풀림 자가진단 대처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찾아올 수 있다는 다음 검색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에게 갑자기 찾아온 다음 티스토리 검색 최적화 풀림이

goblue2022.tistory.com

 

최적화 풀림의 증상

 

  1. 다음 블로그의 유입의 조회수 급감합니다.
  2.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은 되지만 상단 노출이 없어 유입이 불가능합니다.
  3. 포털사이트에서 블로그 URL 검색하면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최적화 풀림의 원인

블로그를 시작한 지 6개월을 보내고 있지만 아직까지 소소하게 시간 날 때마다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글이라고 생각하여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여러 차례 블로그 유저님들의 경험을 통해 알려진 포스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놓쳤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품질의 원인이 된다는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작성되었던 것입니다.

다시 한번 다음과 같은 저품질, 최적화 풀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키워드나 포스팅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 금융상품 : 주식, 코인, 소액대출, 여성대출, 신용대출 등
  2. 보험상품 : 실비보험, 종신보험, 생명보험 등
  3. 법률 : 개인회생, 파산, 이혼 등
  4. 병원, 수술홍보 : 성형, 필러, 보톡스 등
  5. 다이어트, 건강식품 홍보 : 다이어트 약, 다이어트 보조제 등
  6. 이사 : 이삿짐센터, 원룸이사, 포장이사 등

 

 

주말 동안 아무도 들어오지 않는 블로그만 쳐다보다가 결심하였습니다. 아직까지 하나의 글을 포스팅하는데 3시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정성껏 올린 글이라도 저품질의 원인이 된다면 삭제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전 포스팅글을 삭제를 하였습니다. 과연 다시 최적화가 될 수 있을까.

 

 

블로그 URL 최적화 돌아오다

우연히라고 해야 하나 금요일에 포스팅을 한 후 첫 번째 블로그 최적화 풀림을 경험하였습니다. 주말 동안 유입수가 급감하면서 저품질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기 위해 주말의 모든 생활이 멈추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두 번째 최적화 풀림도 금요일에 나타났습니다. 이번에는 포스팅글을 삭제하고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전에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많은 블로그 유저들의 경험을 올린 포스팅도 검색하고 읽으면서 AI 로직에 의해서 자동 필터링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품질의 원인이 된다는 키워드를 가지고 작성한 포스팅을 삭제하였으니 다시 돌아오기를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새로운 주가 시작되는 월요일. 일을 시작하면서 오전 10시가 될 때쯤 블로그 유입수가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URL 주소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가 다시 최적화되었습니다. 저품질 키워드가 이렇게 경험담과 함께 후기로 남기더라도 저품질, 최적화 풀림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에 다시 한번 유의하며 포스팅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