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장

서울시 50 플러스 중장년 일자리 지원사업

by 화니머니 2023. 6. 16.

인생은 이제 60세부터라는 말을 할 만큼 우리나라도 이제 중장년세대들에게 경험과 역량을 활용할 기회를 주어지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 중장년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취업이나 소득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과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서울시 50플러스 중장년 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서울시 50플러스 중장년 일자리 지원사업

 

서울시는 '50+보람일자리'사업을 통해 올해 4,755개 일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퇴직 후에도 역량과 경험을 살려 지속적인 사회참여를 통해 안정된 인생 후반기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중장년 일자리 지원사업

중장년 세대가 그동안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해 새로운 인생을 이어가기 위하여 재취업에 필요한 교육과 창업에 필요한 이직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서울시 50플러스 재단 홈페이지

 

중장년 인턴십 운영

중장년이 관심분야에 대하여 일 경험을 쌓고 민간기업, 공공분야에 지속적인 일자리를 취업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턴십을 운영합니다.

 

구    분 인      원 지원대상
기업연계형 인턴십 210명  만 40 ~ 64세 서울시민
투출기관형 인턴십 70명
지역기반형 인턴십 120명

 

중장년 기업연계 일자리

중장년 채용을 희망하는 공공, 민간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하고 기업의 채용 수요를 발굴하기 위해 채용설명회, 직무교육, 일자리박람회 등을 운영합니다.  만 40세 ~ 64세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운영합니다.

내    용
민간일자리 발굴 및 연계를 위한 중장년 일자리박람회 개최
중장년 채용수요 기업 협력체계 마련으로 연중 일자리 발국

 

중장년 이직지원 프로그램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중장년 세대를 재취업으로 지원하는 집중 프로그램입니다.

재취업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집중적으로 교육하여 취업매칭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합니다.

 

사회공헌일자리(서울시 보람일자리)

중장년 세대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하여 다시 사회에 기여하며 새로운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공헌형 일자리 사업입니다. 

구 분 내   용 대 상
보람 일자리 7대 분야(복지,안전,교육/보육,문화/예술,환경,경제,지역특화일자리 5,149개 만40 ~ 67세 서울시민
디지털 이음단 노일복지시설 등의 디지털 약자 대상 디지털 교육 운영 일자리 만40 ~ 64세 서울시민

 

 

중장년 공유사무실 지원 및 창업기업 컨설팅

중장년 세대의 우수 기술 및 아이디어 보유를 기반으로 창업기업의 성공적 창업을 돕기 위하여 맞춤형 프로그램 및 사무공간을 지원합니다. 만 40 ~ 69세 서울시민 대상입니다.

 

일자리 발굴 협력체계 : 공공 및 민간 파트너십 구축

공공 및 민간기완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새로운 중장년 일자리를 만들고 제공합니다. 

중소기업, 플랫폼기업, 공공영역, 민간영역, 지역(지방) 연계를 귀농귀촌지원기관, 지방정부에서 합니다.

 

문의전화는 서울시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02- 2133- 3966

서울시 50 플러스재단 02- 460- 5050 

 

서울시 50플러스 포털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