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장

영화 하녀 임상수 감독 전도연 이정재 윤여정 정보 줄거리

by 화니머니 2023. 2. 18.

 

요즘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tvN드라마 '일타 스캔들' 주인공 전도연을 보면서 그녀가 출연했던 영화를 찾아보았습니다. 바로 임상수 감독의 '하녀'라는 영화가 생각이 났습니다. 영화를 처음 보았을 때 너무 충격적인 결말이었다고 할까 하지만 극 중에 나오는 전도연배우뿐 아니라 이정재배우와 윤여정배우의 탄탄한 연기는 영화 평점을 아주 높게 줄 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드는 영화 '하녀' 이야기를 시작해 볼까 합니다.

 

2010 하녀

영화 하녀 정보

원작                    김기영 감독의 1971년작 '화녀'

감독                    임상수

출연진                전도연, 이정재, 윤여정, 서우, 박지영, 안서현 등

장르                    스릴러, 드라마

등급                    청소년관람불가

러닝타임             106분

개봉                    2010. 05. 13

 

영화 줄거리

이혼을 하고 식당에서 일을 하며 살아가는 은이(전도연)는 어느 날 친구의 소개로 아주 부잣집 재력가 저택의 하녀로 들어가게 됩니다. 대저택으로 들어가 은이는 집안일을 총괄하는 나이 많은 병식(윤여정)과 함께 낯설지만 즐겁게 일을 합니다. 하지만 주인집 남자 고훈(이정재)과 쌍둥이를 임신 중인 어린 안주인 해라(서우), 그리고 그 집에서 제일 은이를 잘 따르는 여섯 살 딸 나미(안서현)와의 생활은 싹싹한 은이를 그저 하녀의 한 명만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훈은 욕실에서 욕조를 닦는 은이를 봅니다. 그리고 어느 날 훈은 은이를 가족의 별장여행에 동행을 하게 하는데 은이는 자신의 방으로 찾아온 훈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육체적인 관계를 맺게 됩니다. 훈이와의 관계는 계속되고 은이는 행복을 느끼게 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병식은 그들의 비밀스러운 사이를 눈치를 채고 맙니다. 병식은 안주인 해라 친정엄마(박지영)에게 훈과 은이의 관계를 폭로하고 은이가 임신을 한 거 같다는 이야기를 전합니다. 해라의 엄마는 은이의 임신을 그대로 볼 수 없기에 은이가 거실 꼭대기에 설치되어 있는 샹들리에를 청소하게 한 후 은이를 유산시키기 위해 사다리를 밀어 떨어뜨립니다. 은이는 응급실로 실려 가고 그 사이 해라의 엄마는 해라에게 훈과 은이와의 관계를 알리고 해라는 분노합니다. 그제야 은이는 병원에서 자신이 임신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해라엄마와 해라는 은이를 낙태시키려는 음모를 하는데 이를 알지 못하는 은이는 다시 저택으로 들어갑니다. 은이가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된 해라엄마와 해라는 은이를 낙태시키려 하는데 과연 은이는 저택생활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까요.

 

 

 

하녀 감독과 등장인물

감독 임상수

1998년 처녀들의 저녁식사 연출로 데뷔해 눈물, 바람난 가족, 그때 그 사람들, 오래된 정원, 돈의 맛의 감독을 했다.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영화 하녀로 2010년 칸영화제 경쟁 부분에 초청되어 화제가 되었었다.

 

은이 (전도연)

이혼은 했지만 식당에서 일을 하며 낙천적인 성격을 가진 은이는 어느 날 친구의 소개로 호화스러운 대저택의 하녀로 일하게 된다. 어디서든지 적응을 잘하는 은이에게 돈 많고 매너 좋은 집주인 훈의 유혹을 받고 그만 훈의 아이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집안일을 총괄하는 병식이 이를 알게 되고 그 사실을 안주인 해라의 엄마에게 전하게 되면서 집안의 분위기는 은이의 아이를 낙태시키고 쫓아내기 위한 음모를 꾸미게 되고 은이는 이들의 복수를 위해 마음을 먹게 되는데.

 

훈 (이정재)

모든 것을 가진 훈은 집안에서 아무도 자신에게 반항하지 못한다. 어느 날 집안에 하녀로 들어온 은이에게 은밀한 유혹을 하고 계속되는 관계에서 은이는 훈의 아이를 가지게 되지만 아내와 장모의 계획으로 은이의 낙태를 알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아이가 세상의 빛을 못 보았다는 것에만 분노를 할 뿐 어떠한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병식 (윤여정)

저택에서 오랫동안 하녀로 일하면서 집안일을 총괄하는 인물이다. 은이와 함께 일하면서 집안에서 어떤 일을 하던지 참고 견디어야 한다고 은이를 다독이지만 훈과 은이의 관계를 알고 안주인 해라의 엄마에게 알린다. 하지만 해라엄마와 해라는 은이의 아이를 낙태시키려는 음모를 알고 은이를 설득하여 같이 나가자고 한다. 

 

 

 

영화 하녀 감상평

벌써 1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음에도 임상수 감독의 영화 하녀의 등장인물 캐스팅은 주연배우 전도연, 이정재, 윤여정이라는 점에서 아주 화제작이었습니다. 영화 초반에 어느 건물옥상에서 한 여자가 떨어져 죽습니다. 하지만 그런 일이 일어났음에도 다른 사람들은 아무 일도 없는 듯 세상은 돌아갑니다. 영화에서 은이는 어쩌면 훈이를 통해 신분상승을 꿈꾸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가족들이 그것을 그대로 묻고 가기를 원치 않기에 은이를 낙태시키고 은이는 그들을 복수하기 위해 그들 앞에서 끔찍하게도 딸아이 앞에서 목을 매고 불에 타 죽게 됩니다. 하지만 딸 나미가 그 모습을 목격했지만 그들과 나미의 인생은 과연 달라졌을까요. 과연 복수가 되었을까요. 영화의 끔찍한 결말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픈 건 나만의 생각일까라는 물음을 가지는 영화 '하녀'였습니다.

댓글